티스토리 뷰

본 이미지의 캘리그라피는 저작권이 있습니다.

 

자살을 부르는 신살 '탕화살(湯火殺)'

 

세상에 자살하는 사람이 따로 있을까? 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을 거다. 그런데, 사주명리학으로 봤을 때, 자살 위험이 높은 사주는 확실히 따로 있다. 그중 대표적인 하나가 자살 충동을 느끼게 하는 신살 ‘탕화살’이 있는 사주다.

 

명리학에서 탕화살(湯火殺)은 끓일 탕(湯)에 불 화(火)를 써서 한자풀이 그대로 뜨거운 물과 불을 뜻하는 살로 화상을 입기 쉬운 사주로 본다. 실제, 탕화살을 가진 사람은 몸에 화상자국이나 흉터(수술 자국)를 가지고 있으며, 화재, 화상, 자살, 음독(약물중독), 총상 등을 당하기 쉽다고 전해진다.

탕화살 사주는 일지에 인(寅),오(午),축(丑) 지지를 기본적으로 가진 사람으로, 일지가 인(寅)일 인 사람은 다른 지지에 사(巳)나 신(申) 있을 경우, 일지가 오(午)일 인 사람은 다른 지지에 오진축(午辰丑)가 있는 경우, 일지가 축(丑)일 인 사람은 다른 지지에 오술미(午戌未)를 만날 경우에 강하게 작용한다.

 

탕화살 신살표

 

특히, 축(丑)일지에 오(午)를 가진 경우는 원진살, 육해살, 귀문관살을 다 가졌기 때문에 더욱 안 좋고, 이럴 경우 의처증 증세도 보이기 쉽다.

탕화살을 가진 사람이 대운이나 세운에서 인(寅), 오(午), 축(丑)년을 만나면 그 증상이 더욱 심해져 극단적인 선택을 할 가능성이 더 높아지기 때문에 매우 주의해야한다.

실제 조커를 연기했던 히스레저축(丑) 일지로 탕화살을 가진 사주였는데, (乙) 대운에 계축(癸丑)월에 약물 과용으로 사망하는 사건이 있었다.

 

히스레저 사주

 

그리고 일지가 ‘인(寅)’이라 탕화살 사주로 보이는 전 노무현태통령도 (己)해에 스스로 목숨을 끊어, 많은 이를 놀라게 했었다.

그때, 한 인사가 ‘뭐, 저런 일로 죽어?’ 라면 이해할 수 없다는 듯 말했던 게 기억이 난다.

근데, 나 역시 그 자살이 이해가 가지 않았기 때문에 당시 타살이 아닌가도 의심했다. 솔직히 말하면, 명리학을 알기 전에는 사람들이 자살을 하는 것을 잘 이해할 수가 없어 (특히, 돈 많은 유명인의 자살) 대부분 사고사나 타살을 제대로 조사 안 하고, 자살로 보도하는 것이 아닌가라고 의심한 적도 많았다.

하지만, ‘탕화살’이라는 신살을 알고 나서 진짜로 자살 위험군이 따로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주에 탕화살을 가진 사람은 기본 성격이 염세적이고, 비관적이다. 또 의심이 많고, 잔소리도 많다. 뭐, 그래도 여기까지는 평범한 특징이고, 탕화살을 가진 사람들이 자살할 확률이 큰 이유는 탕화살이 가지고 있는 극단성 때문이다. 탕화살을 가진 사람들은 과민한 성격에 욱하는 성질이 있는데, 이게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욱하는 모습과 차원이 다르다.

나도 가끔 욱하면, 목소리가 커지고, 말투가 공격적으로 변하는데, 탕화살이 있는 사람은 그 차원을 넘어 타인에게 ‘소름 끼친다’ 혹은 ‘공포스럽다(너무 무섭다)’ 라는 느낌이 들 정도로 사람이 갑자기 무섭게 달라진다. (실제로, ‘탕화살’을 가진 친구 어머니가 랩 하듯 쌍욕을 하는 것을 보고, 내가 느낀 감정입니다^^; 태어나서 그렇게 속사포로 욕을 하는 사람을 처음 봐서, 정말 소름 끼치게 무섭더라고요.) 그런 극단적인 성격 때문에 탕화살을 가진 사람은 약물이나 좋지 않은 것에 중독되기가 쉽고, 스스로 목숨을 끊는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정말 일반적인 사람들이 보기에는 별거 아닌 문제인데도, 탕화살이 있는 사람은 남들보다 과민하게 받아들여 극단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그런 이유를 찾자면, 보통 탕화살을 가진 사람은 평탄한 인생을 사는 경우가 드물 정도로 인생에 사고도 많고, 충돌도 많은데, 그래서 성격이 부정적이고, 과민하며, 비관적인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도 해본다.

아무튼, 하루아침에 성격을 바꾸는 것은 어렵겠지만, 명상을 통해서라도 스스로 마인드컨트롤을 하는 습관을 길러 탕화살의 어두운 부분을 승화시키는 게 좋을 듯싶다. 물론, 마인드컨트롤이 말이 쉽지 어려울 것이다. 탕화살이 없는 사람도 마인드컨트롤이 안 돼서 욱하고, 화를 내는데, 탕화살이 있으면 더욱 어려울 것이다. 그래도 행복하게 롱런하고 싶다면, 마인드컨트롤은 꼭 필요한 노력일 것이다.

'사주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주로 보는 궁합 [육합] ②  (2) 2020.09.05
사주로 보는 궁합 [육합] ①  (18) 2020.09.03
[육친] 식신  (11) 2020.08.26
천라지망살  (4) 2020.08.24
망신살  (4) 2020.08.21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