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본 캘리그라피는 저작권이 있으니 허락없이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귀문관살(鬼門關殺)

 

비가 주룩주룩 내리고, 번개까지 치는 스산한 날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런 날씨와 딱 어울리는 신살인 귀문관살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신살 중 귀신과 연결짓는 신살이 두가지 있는데, 오귀살과 귀문관살입니다.

오귀살은 재앙을 일으키는 단순한 악살이지만, 귀문관살은 그것에 비해 사람의 사고 및 성격과 관련된 독특한 신살입니다.

귀문관살(鬼門關殺)을 한자 그대로 풀이하면, 귀신이 문 앞에 서 있다는 뜻으로 보통 귀신들린 사람처럼 보이게 하는 신살이라 하겠습니다.

워낙 유명한 신살 중 하나라 사주에 관심있는 분들은 한 번쯤 들어 본 적이 있을텐데, 귀문관살을 두고, 천재 아니면 정신병자라는 극단적인 표현을 많이 들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천재도 정신병자도 아닌데, 소수의 사람을 두고, 귀문관살 사주를 그렇게 극단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다만, 귀문관살을 왜 그렇게 표현하는지는 알 것 같습니다.

귀문관살인 사람 중 다수가 예민하며, 편집증적인 성격을 가졌기 때문에 그들은 종종 천재나 정신병자처럼 보일 수 있을 것입니다.

사람마다 그 편집증적인 정도는 차이가 있는데, 만약 이게 심하면 편집성 인격장애처럼 보입니다.

편집성이 강한 사람은 타인의 말을 있는 그대로 듣지 않고, 숨겨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여 타인을 의심하며, 부정적으로 보는 경향이 강합니다.

남을 믿지 않기에 자신의 비밀을 남에게 쉽게 털어놓지도 않습니다. (한마디로 비밀이 많습니다.)

또, 매사 원망이나 불평, 불만이 많아 상대를 원망하고, 지나치면 증오하기도 합니다.

이런 편집증적인 성격은 결혼 후 의처증이나 의부증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귀문관살은 이런 편집증적인 사고로 인해 착각을 잘하는데, 그것을 착각이 아니라 자신의 촉이 맞다고 확신을 하게되면 과대망상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귀문관살을 가진 사람들이 자신의 촉이 맞다고 확신하는 이유는 과거에 자신의 촉이 맞은 적이 있어서 그것에 대한 믿음이 과한 편입니다.) 

비운의 화가 고흐가 바로 귀문관살이 있는 사주로 귀문관살이 뚜렷이 도드라진 성격입니다.

음, 한국 드라마에서는 '타인은 지옥이다.' 라는 드라마에서 남자 주인공(종우 역)과 하이바(박과장) 둘 다 귀문관살 성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종우나 하이바는 굉장히 예민한 성격이고, 둘 다 자신의 촉이 맞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입니다.

드라마에서는 정말로 종우의 촉이 맞았지만, 실제에서는 귀문관살의 촉은 하이바(박과장)처럼 아주 특정한 부분에만 맞는 경우가 맞습니다.

자칫 그 촉이 과해지면, 과대망상을 넘어 정신착란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이런 정신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이유는 귀문관살의 정신구조가 한쪽으로 지나치게 치우쳤는데, 본인은 그게 맞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현실과의 괴리로 인해 정신병이 발생하게 됩니다.

귀문관살이 있는 사람들은 과거에 대해 강하게 집착하는데, 그런 성향은 그들에게 과거로 인한 내적 열등감이나 콤플렉스를 발생하게 하며, 상대의 과거를 들춰 상대를 괴롭히기도 합니다.

이런 과민한 정신상태 때문에 이명이 들리거나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들도 많고, 우울증이나 조울증, 공황장애, 심하면 조현병까지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귀문관살은 아래와 같은 지지가 사주에 있을 때, 발생하는데, 보통 년월에 있는 귀문관살 보다 일시나 월일처럼 일지를 포함한 귀문관살이 그 정도가 심하다 하겠습니다.

 

子酉(자유), 子未(자미) : 일명 동자신이나 선녀신이 들었다고 말하는 귀문으로 아이처럼 떼쓰고, 성격이 변덕스러우며, 공주병, 왕자병 기질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寅未(인미), 寅酉(인유) : 늙은이 귀신이 든 것처럼 어른인 척, 점잖은 척, 성숙한 척하다 어이없는 사고를 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쁘게 부지런히 움직이다가도 어느 순간 멍하니 넋 놓고, 멍때릴 때가 종종 발생합니다.

卯申(묘신) : 장군신처럼 잘난 척하는 귀신이 들어 자신이 완벽주의자라고 착각한다거나 본인의 능력이상을 과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작은 일도 큰 의미를 부여하는 과대망상 기질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이 옳고, 남들이 이상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타인을 무시하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辰亥(진해) : 일명 처녀 귀신이 들었다고 하여 성격이 까다롭고, 히스테리가 많으며, 유난히 깔끔떠는 성격으로 결벽증이 있을 수 있고, 폐쇄적인 기질이 강하며, 편가르는 성격으로 여자는 결혼하면, 남편과 자식밖에 모르는 성격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丑午(축오) : 축오는 원진, 탕화살, 귀문관살을 다 가진 조합으로 가장 안 좋은 귀문관살로 과격하며, 폭력적인 기질을 가진데다 자살 가능성도 높은 편이라 굉장히 조심해야 합니다.

巳戌(사술) : 일명 도사귀신이 들었다고 하는 귀문으로 능구렁이 같아서 부모도 그 속을 알 수 없는 성격을 가졌습니다.

 

 

귀문관살이 있는 사람은 보통 비밀이 많으며, 대인관계에서 항상 자신이 억울한게 많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이는 그들의 사고가 자기중심적이며, 한쪽으로 사고가 치우치고, 상대를 원망하는 기질이 강하기 때문에 그렇게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그들은 사람들이 자신을 이해해주고, 자신을 알아주길 바라므로 귀문관살이 있는 사람에게 화를 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들을 비난하고, 받아주지 않는다면, 그들은 속 앓이를 하며, 우울해지고,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아 더욱더 귀신들린 사람처럼 이상하게 변해갈 것입니다.

만약, 주변에 귀문관살인 사람이 있으면, 가능한 너그러운 마음으로 위로해 주고, 달래주어야 상태가 나빠지지 않을 수 있으니 친절하게 대해 주세요.

사실 저도 친한 친구 중 귀문관살을 가진 친구가 있는데, 가끔씩 너무 이상해서 맞춰주기가 참 힘들더라고요.

정말 자신의 문제점을 전혀 인지하지 못하고, 주변 사람들을 욕하고, 원망만 하는데, 같이 대화만 해도 너무 스트레스받고, 피곤하거든요.

이처럼 귀문관살은 본인도 힘들겠지만, 주변 사람들을 참 힘들게 하는 나쁜 신살입니다.

물론, 종종 귀문관살을 가진 사람 중 머리가 비상하게 좋은 사람들도 있습니다. 

다행이 그런 사람들은 주변에서 그들을 무시하거나 하대하는 사람이 별로 없으니 열등감에 시달릴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가정환경이 좋지 못하면 귀문관살이 나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귀문관살은 가정환경(가족)의 영향을 심하게 받은 신살이라 자신을 보듬어주는 가족을 만난 사람들은 나쁜 기운이 크게 나타나지 않지만, 자신을 하대하거나 버림받은 기억이 있는 사람은 그 기운이 나쁘게 작용할 수 있으니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