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주론_나체도화일주⑤ - 정묘일주

 

정묘는 달 속의 붉은 토끼를 형상한 일주입니다. (정이 사주 오행에서는 붉은색을 의미하거든요.)

정(丁)화는 부드럽고, 따뜻한 불입니다.

그래서 정화 일주는 대부분 따뜻해 보이는 사람이 많습니다.

묘는 습기가 있는 여린 묘목입니다.

오행으로 볼 때, 인과 묘는 둘 다 나무를 뜻하지만 인목과 묘목은 완전히 다른 성격의 나무입니다.

인(寅)목은 호랑이라 활동적이고, 움직임이 크다며, 묘(卯)목은 토끼라 움직임이 많지 않은 학자 스타일입니다.

묘(卯)는 토끼를 뜻하는 지지입니다.

묘(卯)지지를 가진 사람은 기본적으로 토끼처럼 순하고, 순진하게 생긴 사람이 많습니다.

얼굴은 약간 볼살이 있는 편이며, 눈웃음을 치는 사람이 많습니다.

거기다 토끼는 도화가 있는 동물입니다.

그러기에 겉으로 봤을 때는 귀엽고, 순진해 보여도 기본적으로 색을 밝히는 동물입니다.

특히, 정묘일주나 기묘일주처럼 나체도화일주를 가진 토끼는 더욱 그렇습니다.

하지만, 정묘일주는 일지가 편인인 일주입니다.

일지 편인은 연애 상대를 고르는 눈이 까다로우며, 상대에게 적극적으로 구애하는 성격이 아닙니다.

그러기에 정묘일주도 나체도화지만, 연애시 본인이 적극적으로 구애하기보다는 상대가 먼저 자신에게 고백하게 유혹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기다 토끼는 사람을 가려 사귀는 경향이 있는 지지라 정묘일주도 사람을 가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정묘일주는 따뜻하고, 예의바른 성격을 가졌기에 대인관계는 원만한 편입니다.

 

 

하지만, 월지나 시지에 자(子)가 있다면 무례지형을 이루어 예의가 없고, 무례한 면이 있으며, 부부관계가 좋지 않습니다.

자(子)가 있는 것도 안 좋지만, 이보다 더 안 좋은 조합은 월지나 시지에 신(申)이나 유(酉)가 있는 경우입니다.

월지나 시지에 신(申)이 있으면 귀문관살이라 각종 사고가 발생하기 쉽고, 건강상 문제도 생기기 쉬우며, 수술 및 이별수가 있어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보다 더 안 좋은 경우는 월지나 시지에 유(酉)가 있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묘유충(沖)으로 성격상 문제도 있고, 사고수 및 관재수도 있어 여러모로 아주 안 좋습니다.

하지만, 이런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묘일주는 예술적 기질이 있고, 풍류를 즐길 줄 아는 사람이 많습니다. 

정묘일주 자체에 문곡귀인이 있어 문학과 예술 방면에 재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원래 문곡귀인은 문학과 예술을 담당하는 귀인으로 학문에 조예가 깊은 귀인입니다. 그래서 문곡귀인이 있는 사람은 총명하고, 문학과 예술적 재능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물론 정묘일주는 동시에 나체도화 일주라 모든 나체도화일주가 그렇듯 이성문제로 이혼 가능성도 높은 일주입니다.

특히, 월주나 시주 천간에 임(壬)이 있으며 일주와 정임(丁壬)합으로음란지합(淫亂之合)을 이루어 성적으로 음란해 문란해질 수 있어 더욱 이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요즘 세상에 이혼이 무서워서 결혼 못하는 사람 없듯이 자신과 잘 맞는 짝을 찾아 결혼하시길 바랍니다.

정묘일주의 천을귀인이 유(酉), 해(亥)이다 보니 종종 자신과 전혀 맞지 않은 성격을 가진 일지 유(酉) 지지를 가진 사람과 만나 결혼하는 경우가 있는데, 묘(卯)와 유(酉)는 지지충으로 성격도 맞지 않고, 바람이 나서 이혼하는 경우가 흔히 발생하는 조합입니다.

그러니 가능한 일지가 유(酉)나 자(子) 지지를 가진 사람은 결혼 상대로 피하시길 바랍니다.

원래 묘(卯)일주와 가장 잘 맞는 지지는 술(戌)이나 정묘 일지에게는 술(戌), 해(亥)는 공망이라 좋지 않고, 삼합에 해당하는 미(未)일지를 만나는 게 가장 좋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