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주 공망의 작용- 육친 별 해석


이전에는 공망인 사람과의 관계에 대해 포스팅했는데,
오늘은 자기 사주에 공망이 있을 때, 그 해당 육친별 작용에 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말했다시피, 공망은 빌 공(空)에 망할 망(亡)자를 써서 비웠다, 망했다는 의미로 뭔가 채워지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한마디로 공망에 해당하는 육친이 제 역활을 하지 못함을 의미합니다.
어떤 역술인은 공망인 지지가 합을 이루거나 충을 맞으면 공망이 풀린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는데, 제가 봤을 때 그건 아닌 것 같습니다.
저도 공망이 합을 이룬 사람을 봤는데, 그 사람은 월지 공망이었는데, 년, 월이 삼합을 이룬 사주였는데도 부모와 형제덕을 못보더라고요.
다만, 부모, 형제가 별 도움은 안되지만, 그래도 아버지와 사이가 나쁘지 않을 것을 보아 공망이 완전히 풀리지는 못해도 약해진 건 맞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공망이 약해진 거지 완전히 풀린 것이 아닙니다.
공망은 위치에 따라 해석도 하지만, 육친에 따라 해석도 합니다.
여기서 한가지 더한다면 지지가 공망이면, 그 위에 천간도 공망이 됩니다.
그러니 지지에 해당하는 육친은 물론이고, 그 지지 위에 천간 육친도 공망에 영향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때, 공망 지지가 합을 이루어 지지 공망이 약해진 사람도 천간 공망이 합을 이룬 것이 아니기 때문에 천간의 공망은 그대로 작용합니다.


예를 들어 기묘(己卯) 일주에 월지가 병신(丙申)인 사람이 있다고 합시다.
기묘일주에게 신(申)은 공망지지입니다. 이때, 병(病)은 정인이고, 신(申)은 상관입니다.
이럴 경우 상관만 공망이 아니라, 정인도 공망이 되는 것입니다.


상관은 정관을 치는 성향이 있다고 말했을 것입니다. 정관은 법이요, 예의와 올바름을 뜻하는 육친인데, 상관이 공망이면 윗사람에 대한 예의가 없고, 법을 어기고자 하는 심리가 강하다 하겠습니다.
그리고 상관은 여자에게 자식 중 딸을 의미하는데, 상관이 공망이니 딸을 낳을 수 없고, 그런데 딸을 낳았다면 병이나 사고로 사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여자가 상관, 식신이 다 공망이라면 자식을 낳기 힘드며, 만약, 자식을 낳았다면 병이나 사고로 본인보다 먼저 세상을 떠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식신이 공망이면, 식신은 학문과 진취성을 뜻하고, 여자에게는 자식을 뜻하니 배움이 길지 않아 학자, 교수처럼 배움과 관련된 직업은 얻기 힘들 뿐 아니라 본인도 교수처럼 배움이 긴 직업 또한 가지기 힘듭니다. 또, 여자는 딸은 있으나 아들이 없는 사주로 아들을 낳아도 그 아들은 병을 얻거나 사고로 본인보다 일찍 죽게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인이 공망이면, 정인은 어머니를 뜻하는 육친이니 어머니가 제 역활을 못합니다. (어머니가 본인을 제대로 돌보지도 않고, 도움도 주지 않습니다.) 또한 정인은 문서와 학업을 뜻하니 정인이 공망인 사람은 명문 대학에 진학하지 못하며, 만약 입학하게 되더라도 학업이 중단되는 일이 발생합니다.

편인이 공망이면, 편인은 계모를 뜻하며, 식신을 망가뜨리는 육친이니 오히려 공망이면 그 해가 사라져 식신이 망가지지 않아 좋습니다. 다만, 인성(정인, 편인)은 모두 윗사람을 뜻하니 인성이 공망이라 윗사람 덕을 볼 수 없는 것은 작용합니다.


비겁(비견, 겁재)가 공망이면, 비겁은 형제, 친구, 동료를 뜻하는 육친이니 형제가 있어도 별 도움이 안되고, 동료와 협동이 잘 안 되며, 친구와 멀어져 고독할 수 있습니다.

정재가 공망이면, 정재는 재물을 뜻하니, 재물에 대해 예민(예리)해져 본인 성격이 어떻든가에 돈 앞에서는 형제, 자매든, 친한 친구든 상관없이 냉정해지며, 예리해집니다.

편재가 공망이면, 편재는 큰 돈, 허황된 돈을 뜻하니 돈 욕심자체는 많으나 돈이 잘 모이지 않고, 허세와 허풍이 심한 편입니다.

정관이 공망이면, 정관은 관직을 뜻하며, 여자에게는 남편, 남자에게는 딸을 뜻하니, 직장과 인연이 약하고, 상사 복이 없으며, 여자는 남편복이 없는 편이거나 좋아하는 남자와 결혼이 힘들고, 남자는 딸이 없거나, 병약한 딸을 둘 수 있으며, 기댈 자식이 없습니다.

편관이 공망이면, 편관은 가난, 질병, 고난을 의미하며, 여자에게는 애인, 남자에게는 아들을 뜻하니, 여자는 좋은 남자를 만나기 힘들고, 부부관계가 좋지 않고, 별거 및 사별의 기운이 있으며, 남자는 자식의 문제로 명예가 떨어지며, 직장에서 승진이 어렵지만, 그래도 편관이 원래 의미하는 가난, 고난, 질병은 공망 덕에 나쁜 기운이 무력해져 가난은 피해 갈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