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주론_나체도화일주①-갑자일주

 

사주는 년, 월, 일, 시의 4개의 기둥으로 이루어졌고, 일주론은 이중 태어난 날에 해당하는 일주를 기준으로 그 사람의 성격과 특징을 알아보는 것입니다.
일주만으로 그 사람의 모든 것을 다 알 수 없지만, 그 사람의 기본 성격이나 성향은 어느 정도 알 수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명리학자들이 일주론을 익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60갑자의 첫번째 일주에 해당하는 갑자(甲子) 일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천간의 첫 번째 글자인 갑(甲)와 지지의 첫 번째 글자인 자(子)로 이루어진 갑자일주는 말 그대로 우두머리(리더)를 뜻하는 일주입니다.
갑목(甲木)은 커다란 나무고, 자수(子水)는 지혜의 물입니다.
본시 갑목(甲木)은 양의 기운을 가진 나무로 갑(甲)일생은 남녀 모두 밝은 성품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지에 자수(子水)는 겁이 없는 똑똑한 쥐입니다.
그러기에 용맹하고, 자존심이 세고, 잘난 척하는 기질이 있습니다.
갑자일주는 장성살을 가진 일주입니다.
그러니 고집도 세고, 남앞에서 고개를 잘 숙이지도 못하고, 아부도 잘 못 합니다.
거기다 입바른 소리까지 잘하니 일반 회사원으로 일하기에는 부적합한 일주입니다.
차라리 독립적인 직종에 종사하거나 회사 오너로 일하는 것이 더 어울릴 것입니다.
참고로, 삼성의 이재용 회장이 바로 갑자일주에 해당합니다.

이재용 회장 사주

이재용 회장 같은 경우는 일지가 자(子)인데, 년지, 시지에 신(申)금을 가지고 있어 머리가 좋은 사주에 해당합니다.

원래 자(子)일주가 신(申)금을 가지고 있으면 뛰어난 기억력을 가진 브레인이 많습니다. 신(申)금 일주에 자(子)수를 가진 경우도 좋은 기억력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또, 이재용 회장의 사주에 특이한 점은 기업 총수치고, 상당히 자유로운 사고를 가졌을 것 같은 사주라는 것입니다.

지지 중 수(水)의 삼합 신(申), 자(子), 진(辰)은 머리 좋고, 잘 노는 자유로운 지지들입니다.

그래서 사주에 신(申), 자(子), 진(辰) 지지가 많은 사람은 아이디어뱅크로 사고가 자유로운 편입니다.

거기다 이재용 회장은 월지가 상관인 상관격 사주입니다.

상관은 생계(돈)에 연결된 것에 연연하는 식신과 달리 자신만에 철학이 있고, 어디로 튈지 모를 자유분방함이 있습니다.

물론 이회장은 일지에 정인이 있어 상관이 있더라도 자기 제어 능력이 있어 쉽게 경거망동하지 않을 사주지만, 그래도 기업 총수 사주치고는 스타기질(끼)이 있어 약간 특이해 보이는 사주입니다.  

이 사주의 약점은 월지와 일지가 지지충 (자오충)이라 중년에 사고수, 관재구설 및 건강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갑자 일주는 나체도화에 해당하는 일주입니다.

도화는 기본적으로 영리한 살이며, 이성을 홀리는 살입니다.
전에도 나체도화에 대해 설명한 적이 있는데, 나체도화는 일주자체가 도화라 이성에 대해 호기심이 많고, 색(sex)을 밝히는 편입니다.
그래서 항상 생식기 질환을 조심해야 하는 일주입니다.
그나마 갑자일주는 일지가 정인이라 이성적인 판단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부부궁은 좋지 않아 언제든지 바람이 날 소지가 있고, 이혼 가능성도 높은 일주입니다.
그러니 본인처럼 풍류를 즐길 줄 아는 배우자나 인내심이 강한 배우자를 만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갑자일주는 지장간에 편인, 정인 등 인성이 있는 일주로 배움이 많아 무지한 사람이 거의 없고, 지적수준이 높습니다.
이런 특징들 때문에 갑자일주가 이성에게 인기가 많은 것 같기도 합니다.

특히, 올해(2021년)는 갑자일주 남성분들은 바람나기 쉬운 해로 이성문제가 발생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올해는 기가 센 여성보다 자신을 떠받쳐 줄 여성에게 마음이 흔들리기 쉬운 해니, 유부남분들은 특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m^

갑자일주 여성분들도 아마 올해 접근해오는 남자가 있을 겁니다.

 ㅇㅏ - 또 쓸데없는 말을 길게 했네요^^; 

 

암튼, 갑자 일주는 물에 뜬 나무와 같은 형상이라 사주에 토(土)가 약하거나 없으면 주거에 안정을 찾을 수 없습니다.
마치 물에 떠다니는 나무처럼 주거지를 자주 옮겨 다니며, 파란만장한 인생을 살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기에 갑자일주에게 토(土)기운은 반드시 필요한 오행입니다.

물론, 화(火)도 있어야 하고, 금(金)도 있으면 좋지만, 가장 필요한 오행은 토(土) 일 겁니다.


 

 

'사주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주 공망의 작용② - 육친 별  (7) 2021.03.09
일주론_나체도화일주 ② - 을사일주  (0) 2021.02.26
[육친] 관성(정관&편관)  (2) 2021.02.16
12운성③ - 관대  (0) 2021.01.07
12운성② - 목욕  (0) 2021.01.02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